【KBO중계】 SSG 키움 분석 9월 4일 KBO 한국프로야구

SSG 랜더스 vs 키움 히어로즈
◦ SSG 랜더스 (77승 3무 39패 / 리그 1위)
선발 평가 / ★★★★ : 김광현 (22경기 10승 2패 ERA 1.85)
지난 경기에서는 롯데 상대해 5.2이닝 1실점(비자책)을 기록하며 역투를 펼쳤으나 뒤이어 올라온 불펜의 실점으로 노디시젼으로 끝났다. 직전 경기 전반적인 커맨드 문제를 드러내며 6개의 볼넷을 던지며 고전했던 모습. 147KM의 직구와 슬라이더, 스플리터 등 변화구의 구속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이것은 5일 휴식으로 인한 결과로 5일 휴식 시 9이닝 당 5.40의 볼넷을 허용한 기록이 있었다. 단 롯데경기 이후 충분한 휴식을 취한 만큼 다시금 선전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 K/9: 8.05
- WHIP: 1.09
불펜 평가 / ★★★
불펜의 활약은 인상적이다. 오원석의 6.2이닝 2실점 호투 이후 김택형과 문승원의 무실점 피칭으로 끝까지 접전 양상을 보였지만 타선의 침묵으로 아쉽게 패배했다.
- 일주일 간 팀 불펜 ERA: 4.38 (7위)
타선 평가 / ★★
최주환의 홈런 포함 멀티히트 경기로 맹활약했지만 팀 도합 5안타로 침묵하며 팀 패배를 막지 못했다. 최근 5경기 연속 5득점 이하의 경기로 타선의 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
- 일주일 간 팀 OPS: 0.555 (9위)
◦ 키움 히어로즈 (69승 2무 51패 / 리그 3위)
선발 평가 / ★★ : 윤정현 (6경기 1승 0패 ERA 9.28)
지난 등판에서는 롯데를 상대해 4.1이닝 1실점 깜짝 호투를 펼쳤지만 불펜 실점으로 인해 노디시젼으로 마쳤다. 승리투수가 되진 못했지만 평소보다 볼넷 허용과 피안타 허용을 줄이며 꽤 괜찮은 모습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투구 수 68개만 던지며 준수한 투구 수 관리도 보여주었다. 다만 긴 이닝을 던질 수 있는 투수가 아니며 직구, 슬라이더, 싱커를 주로 던지는 3피쳐 스타일의 투구로 커맨드 문제가 드러나면 한 번에 무너지는 경향이 있는 상황. 그럼에도 최근 투구 내용을 보면 짧은 이닝을 효과적으로 막아줄 수 있는 준수한 능력의 투수임은 틀림없다.
- WHIP: 1.88
- BB/9: 4.22
불펜 평가 / ★★★
안정적인 불펜 운영으로 승리를 지켜냈다. 선발 한현희의 6이닝 1실점 투구 이후 3명의 불펜이 무실점으로 잘 막아준 상황. 다만 등판했던 양현, 김선기, 김태훈 3명의 불팬 모두 피안타를 허용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 일주일 간 팀 불펜 ERA: 3.86 (6위)
타선 평가 / ★★
투수전으로 인해 멀티히트를 기록한 타자가 없었다. 다만 푸이그의 홈런과 김휘집의 희생타로 신승을 거뒀다.
- 일주일 간 팀 OPS: 0.780 (3위)
■ 승부 포인트
윤정현은 올 시즌 원정 3경기 출장, 1승 0패로 평균자책점 47.25를 기록 중이다.
■ 결론
SSG의 유리한 승부라고 본다. 무엇보다 선발 투수 격차가 매우 차이가 나는 상황. 비록 김광현이 직전 롯데경기 볼넷 6개를 허용하며 커맨드의 문제를 보였지만 5일 휴식으로 인한 결과로 충분한 휴식 후 이번 일정 등판하는 터라 다시금 호투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물론 윤중현 역시 최근 선발 등판하며 좋은 경기력을 선보이지만 이닝 소화능력과 커맨드 문제는 여전히 불안한 요소. SSG의 승리를 예상한다. 다만 최근 양팀 타선의 페이스와 불펜 투수들의 안정적인 투구를 통해 언더를 필히 겸하자.
■ 추천 선택지
[일반] SSG 랜더스 승
[핸디캡 / -1.5] SSG 랜더스 승
[언더 오버 / 7.5] 언더
국내야구중계 보러가기 [에브리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