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중계】 세인트루이스 시카고 컵스 분석 9월 5일 MLB 메이저리그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vs 시카고 컵스
◦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78승 55패 / NL 중부 1위)
선발 / ★★★★ : 마이콜라스 (27경기 10승 10패 ERA 3.48)
지난 경기에서는 신시내티를 상대해 4.1이닝 4실점을 허용. 부진한 투구를 펼쳤지만 타자들의 득점 지원으로 노디시전으로 마쳤다. 8월달들어 피홈런 억제가 되지 않으면서 대량실점의 원인이 되고 있는 상황. 여전히 이닝 소화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최근 직구, 슬라이더의 구위가 떨어지며 뜬공 처리로 타자들을 상대하는 피칭 스타일의 피홈런이 증가된 모습이다. 다행히 이번 일정 투수 친화적인 구장인만큼 직전 경기의 부진을 털어낼 것으로 전망한다.
- BB/9 : 1.60
- K/9 : 6.63
불펜 / ★★
웨인라이트의 5이닝 4실점 이후 4명의 불펜이 무실점 피칭을 기록하며 팀 승리를 지켜냈다. 특히 투구수 조절도 성공한 모습으로 이번 일정 연투도 가능한 상황이다.
- 8월 팀 불펜 ERA: 3.69 (15위)
타선 / ★★★
타선의 활약이 인상적인 경기. 상위타선 1~3번타자들, 에드먼(2안타), 오닐, 골드슈미트(2안타)의 홈런 포함 4타점 경기로 팀 승리를 이끌었으며 몰리나의 멀티히트 포함 3타점 활약하며 손 쉽게 승리를 차지했다.
- 8월 팀 WRC+: 117 (2위)
◦ 시카고 컵스 (67승 64패 / NL 중부 3위)
선발 / ★★★ : 스트로먼 (19경기 3승 6패 ERA 3.98)
지난 등판에서는 토론토를 상대해 5이닝 1실점을 허용. 다소 준수한 투구를 펼쳤지만 타선의 미미한 득점 지원으로 노디시전으로 마쳤다. 특유의 극단적인 땅볼 유도와 공격적인 피칭으로 실점 최소화의 강점을 보이는 모습이나 불안한 커맨드와 컵스의 불안한 수비진으로 인해 좋은 성과를 거두진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주력 변화구 슬라이더, 체인지업의 구위가 하락하면서 최근 효과적인 땅볼 유도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 다소 염려스러운 상황이다. 물론 직전 경기 준수한 피칭을 펼쳤지만 경기마다 기복이 심한 모습으로 이번 일정 역시 단정 지을 수 없는 선수라 생각한다.
- GB% : 51.0%
- BB/9 : 2.57
불펜 / ★★★
선발 스마일리의 2.1이닝 7실점으로 일찍이 경기가 넘어갔던 상황. 다행히도 에스트라다의 1실점 제외 무실점으로 막아낸 것이 주요했다.
- 8월 팀 불펜 ERA: 5.10 (25위)
타선 / ★★
타선의 클러치 능력이 다소 아쉬웠다. 물론 상위타선 2-3-4번, 스즈키, 햅, 레예스(2타점)의 멀티히트 하위타선 6-7번, 오르테카, 곰스의 멀티히트 활약하며 타선을 이끌었지만 클러치 능력 부족으로 4득점 밖에 기록하지 못했다.
- 8월 팀 WRC+: 97 (19위)
■ 승부 포인트
마이콜라스, 올 시즌 홈 경기 평균 자책점 2.45을 기록 중이다. (원정 ERA : 4.41)
■ 결론
세인트루이스 승 / 언더 (8.5기준)를 추천한다. 선발투수 간 전력 차이는 세인트루이스가 근소하게 앞서는 상황. 위에 서술했듯이 마이콜라스의 최근 페이스가 다소 떨어진 모습이나 홈 이점을 잘 살리는 모습으로 특유의 뜬공 플레이가 안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반면 스트로먼은 변화구의 구위 하락으로 특유의 땅볼 유도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 세인트루이스가 근소하게 승리할 것으로 본다. 다만 최근 양팀의 타선 페이스와 두 선발의 기량을 고려해 언더를 필히 겸하자.
■ 추천 선택지
[일반]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승
[핸디캡 / -1.5]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승
[언더 오버 / 8.5] 언더
해외야구중계 보러가기 [에브리티비]